STEP 07 : GA4의 핵심! 이벤트 수집 초간단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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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4 이벤트 이해하기

 

안녕하세요 윤피디입니다~^^

 

드디어 GA4의 핵심 이벤트를 만납니다!

어려울까 봐 걱정이신가요? 

너무 걱정마세요~!

항상 Easy Easy를 목놓아 외쳐 부르는 윤피디입니다~^^ 하나하나 하시다 보면 나중에는 "이거였어?" 하실껍니다~

 

GA4 배우기

STEP 07

  • 이벤트란 무엇인가?
  • GA4 이벤트의 구조 알아보기
  • GA4 이벤트의 유형을 파악하자!

GA4는 이벤트로 시작해서 이벤트로 끝난다!

GA4에 발을 담근 이상 떠나기 전까지 마주하는 EVENT!

 

일단 개념 따위 원펀치로 잡아버리고 GA4 이벤트의 구조와 다양한 유형과 활용까지 알아보겠습니다.

 

항상 쉽게 쉽게를 이 열사 힘차게 외칩니다~!

" 자~ 이제 가속을 해봅시다~!"


GA4 이벤트


챕터 1 : 이벤트 이해하기


GA4 이벤트

UA에서 GA4로 넘어오면서 이벤트의 활용과 중요성이 굉장히 커졌습니다.

이벤트는 예전에도 있었고 주로 GA 태그매니저로 태깅을 했었지요

나중에 GTM은 다시 언급합니다~^^

이번장은 이벤트를 확실히 이해해보자고요!


UA에서는 세션단위의 정보수집을 해왔지만 GA4에서는 모든 데이터처리를 이벤트와 매개변수로 처리합니다.

방문객이 사이트에 하는 모든 행동은 이벤트로 정의됩니다.

 

사용자(User)는 사이트 접속 후  첫 방문(first_visit), 페이지조회(page_view), 

클릭(click), 스크롤(scroll), 파일다운로드(file_download) 등 다양한 활동을 GA4에서는

이벤트로 정의하고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벤트를 그대로 해석하면? 사건 맞나요?

수업시간에 이걸 예제로 했더니 학생들이 너무 끔찍하다고...ㅡㅡ;

전 사건 그대로 예시한 건데...ㅎㅎㅎ

 

암튼.. 사망사건이 발생했다!

이거 이벤트 발생한 거지요?

그럼 사망사건이 이벤트 이름이 되고..

사인이나 방법 사망시간 등  다양한 정보가 따라오겠지요?

이 정보들이 매개변수입니다.

또는 매개변수를 파라미터라고 하기도 합니다.

 

참고로 전 국어를 좋아합니다~^^

 

그리고 각 매개변수에 담기는 정보를 파라미터 값 또는 매개변수 값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사인은 매개변수 자살 또는 타살은 매개변수 값!


그리고 다른 의미의 이벤트도 볼까요? ^^

전 외 이벤트 하면 신장개업이 생각나는지..ㅡㅡ;

 

암튼 여친생일.. 요거 이벤트 해야겠지요?

여친 생일이 이벤트 이름이고 날짜, 선물, 식사 등이 매개변수 당연히 날짜, 샤넬백. 파스타...매개변수값!

 

ㅎㅎㅎ. 여기서 우리는 알 수 있습니다.

매개변수가 중요한 게 아니라 매개변수값이 중요하다는...^^


챕터 2 : 이벤트 구조 들여다보기


GA4 이벤트 구조

 

위의 예제에서 보셨듯이 이벤트는 이렇게 하나하나가 트리구조를 가지는 개체로 존재합니다.

page_view라는 이벤트는 page_title, page_location 등의 매개변수와 거기에 따른 매개변수 값을 수집합니다.

 

나중에 깊이 들어가면 매개변수 안에 또 매개변수가 중첩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건 심도 깊은 거니 나중에 다시 한번 언급하겠습니다.

 

지금은 개념 잡기가 중요하니~!


실제 GA4에서 보시게 되면  '보고서> 참여도> 이벤트' 에서  발생한 이벤트를 확인하실 수 있고 이벤트 이름 페이지뷰 (page_view) 를 보시면 매개변수 이름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챕터 3 : 디버그 모드로 확인하기


GA4 이벤트 디버그


 

나중에 어떤 세팅을 하면 '관리>속성>DebugView' 에서 실제 이벤트가 시간순서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걸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버그 보기 설정하는 부분은 따로 한 챕터로 올리겠습니다.

 

아이고 할 거 많다...^^

 


그리고 page_view를 들어가 보면  위와 같은 매개변수 이름들이 보이고요

 


이렇게 펼치게 되면 각 매개변수의 값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냥 보세요~^^

이런 거 보면 괜히 지레 겁먹으시더라고요..

개발자들이 항상 다루는 건데요

나중에 여러분들은

GTM (GA Tag Manager) 요걸로 쉽게 하실 수 있으니까 걱정 마시고~! 

 

일단 저걸 해석하면 " 나 태깅하는데.. 이벤트고 이벤트 이름 이건대 매개변수는 이렇게 만들 거야 "

정도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챕터 4 : GA4 이벤트 - 자동 수집


GA4 이벤트 유형

자~ 그럼 GA4에서 사용하는 이벤트에는 어떤 종류가 있을까요?

크게 자동 수집 이벤트와 수동 수집 이벤트가 있습니다.

 

자동 수집이벤트는 다시 GA4 기본으로 수집하는 자동수집과 옵션 활성화에 의해서 수집하는 향상된 측정 이벤트가 있습니다.


GA4 자동수집 이벤트

설치만 해도 되는 자동 수집 이벤트!

웹(Web) 환경과 앱(App)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일단은 웹(Web) 환경부터!

 

보다 다양한 정보는 

구글애널리스틱 고객센터

 

[GA4] 자동 수집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위의 자동수집 이벤트 외에도 page_location, page_referrer, page_title, screen_resolution 등은 모든 이벤트 발생 시 자동수집되는 매개변수입니다.


챕터 5 : GA4 향상된 측정 이벤트


 

 

 

GA4 향상된 측정 이벤트

설치만 해도 되는 자동 수집 이벤트!

웹(Web) 환경과 앱(App)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

일단은 웹(Web) 환경부터!

 

일단 관리 모드 '관리> 속성> 데이터스트림> 웹> 설정' 여기로 가셔서 위의 그림처럼 활성화!

 

당연히 필요한 건데  이걸 왜 옵션으로 했는지 모르겠지만~

암튼 무조건 켜줍시다!

 

보다 다양한 정보는 

구글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향상된 이벤트 측정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페이지뷰 이벤트는 사용자가 페이지를 조회할 때 발생합니다.

당연히 페이지 이름이나 주소 이전페이지 정보는 매개변수로 수집해야겠지요?


 

스크롤 이벤트는 페이지의 90% 이상이 표시될 때 발생합니다

 퍼센트 조절을 원하시면 설정에서 이 항목을 끄시고  맞춤정의로 스크롤 이벤트를 수정하고 새롭게 등록하시면 됩니다


이탈 클릭은 사용자가 내 사이트에서 외부로 나가는 링크를 클릭했을 때 발생합니다.


어디로 나갔는지 확인할 때 매개변수값을 보면 되겠지요?


 

사이트 검색 이벤트는 사용자가 사이트 내에서 검색을 할 때 쿼리 매개 변수가 있으면 발생합니다.

조금 어려워 보이는데..

 

 

예를 들면..

우리가 네이버에 검색을 하시고 주소창을 잘 보시면



이렇게 " query=윤피디클라쓰" 라고 보이시지요?

이런 경우에 발생하는 겁니다~^^

자세히 보시면 query가 매개변수 윤피디 클라쓰가 매개변수 값!

 


 

동영상에 호응 이건 뭐 그냥 보시면 이해하실 거예요~^^

그래도 설명드리자면~!

 

동영상을 플레이 시작 할 때 

그리고 동영상이 재생될 때

마지막으로 재생이 끝났을 때

이렇게 세 가지 이벤트가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도 마찬가지!

이제 여러분들은 끄덕끄덕 하실 듯!

당연히 파일이름 확장자 다운로드 링크 등 다양한 정보들을 수집합니다!


 

양식 상화작용 이벤트

이건 내 사이트에 폼 양식이 있을 때 폼 양식이라는 건 아이디 패스워드 게시판 댓글 등 다양한 상호작용을 위한 양식을 말합니다.

검색창 역시 폼양식 중에 하나겠지요?


 

보통 이 부분은 개발자의 영역이라 이 정도만 설명드리겠습니다.

 

나중에 GTM 다룰 때 다시 언급할 수도~


챕터 6 : GA4 추천 이벤트


GA4 추천 이벤트

추천 이벤트는 개발자가 구현하지만

GA4에 사전 정의되어 있는 이벤트 이름과 매개변수를 사용합니다.

GA가 "내가 만들어 놨으니 설치해서 사용해"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GA4가 도입단계라 아직은 부족하지만 점점 더 이 부분이 확장될 거라 생각됩니다.

점점 맞춤이벤트 설정이 줄어들 거라는!

암튼 맞춤이벤트 설정 전에 반드시 체크!


계속 발달하는 GA4 근데 교안 만드는 저로써는 올려놓으면 바뀌어 있네요 ㅜㅜ

제 글과 실제 내용이 달라도 양해부탁드려요~

 


이렇게 모든 속성전자상거래 그리고 여러분들이 너무 좋아하시는 온라인 게임 이벤트들입니다~^^

저도 엄청 합니다.. ^^

 

이중에서도  온라인 판매 이벤트는 추천 이벤트로 꼭 사용하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잘못하면 보고서에 수집이 안될 수도...

 

보다 다양한 정보는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추천 이벤트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챕터 7 : GA4 맞춤 이벤트 맛보기


GA4 맞춤 이벤트


 


관리> 속성> 이벤트에서

맞춤 이벤트를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은 기초부분은 아니라 오늘은 여기까지만 언급하고 차후에 심도 있게 다룹니다.


챕터 8 : GA4 이벤트 수집 한도


기록되는 항목
한도 보관처리
고유한 이름이 지정된 이벤트 앱 사용자당 일일 500명
웹 데이터 스트림 (제한X)
NO
이벤트 이름의 길이 40자(영문 기준) 해당없슴
이벤트당 이벤트 매개변수 수 이벤트 매개변수 25개 YES
매개변수 이름의 길이 40자(영문 기준) 해당없슴
이벤트 매개변수 값의 길이 100자(영문기준) 해당없슴
사용자 속성 수 속성당 25개  NO
사용자 속성 이름의 길이 24자(영문 기준) 해당없슴
사용자 속성 값의 길이 36자(영문 기준) 해당없슴
User-ID 값의 길이 256자(영문 기준) 해당없슴
페이지 위치의 길이 420자(영문 기준) 해당없슴
사용자당 일일 이벤트 수
500 (앱 데이터 스트림의 경우) 해당없슴

 

자동 수집이벤트와 향상된 측정은 이벤트 한도에서 제외됩니다!

 

확장은 GA360 유료버전에서 가능

 

보다 자세한 내용은

구글애널리틱스 고객센터

 

[GA4] 이벤트 수집 한도 - 애널리틱스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여기까지 오느라 너무 고생하셨습니다.

항상 쉽게 알려드리고 싶은데..

오늘은 너무 중요한 GA4 이벤트 기초였습니다.

이해 가실때 까지 정독 하셨으면 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PDF 자료 배포합니다~!

필요하신 분 다운로드하시고 나름 애써 만들었으니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step_07.pdf
0.6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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