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 고객은 어떤 사람들일까?
안녕하세요 윤피디입니다~^^
자 이제부터 보고서 항목을 하나하나 뜯고 씹고 맛보자고요~!
첫 번째가 우리사이트에 접속한 사람들은 과연 어떤 사람들일까?
다시말하면 고객분석이 핵심내용이겠지요?
STEP 09
- 사용자 보고서 들여다 보기
- 방문객들은 어떤 사람들일까?
- 사용자들의 접속 환경에 대해서 분석하자!
- 구글이 사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이번장에서는 마음 편하게 쉬어가는 포스팅입니다~^^
기본적으로 UA나 GA4나 보고서는 행동데이터 분석이라는 건 같습니다.
이 부분은 STEP_03에서 언급했으니 다시 한번 가보셔도 됩니다.
보고서의 개념은 꼭 숙지하시고요!
오늘 실습사이트는 Google Flood-It 입니다
챕터 1 : GA4 사용자 보고서 구성
우리가 사용자 보고서를 본다는 건 접속자의 정보를 들여다보겠다는 겁니다.
사용자의 정보는 크게 첫 번째는 사용자의 특징 예를 들면 지리적으로는 국가나 지역.. 성별과 같은 젠더와 연령과 같은 제너레이션 그리고 접속자의 관심도 등을 분석합니다.
두 번째는 사용자의 접속환경 여기서 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로 분리~!
PC인지 스마트폰인지 태블릿인지.. 스마트폰이면 삼성인지 아이폰인지.. 소프트웨어는 안드로이드인지 iOS인지..
운영체제, 브라우저, 사용자가 보는 해상도 이외에 다양한 정보를 분석합니다.
마케팅의 시작은 사용자의 세그멘테이션부터 시작합니다.
지금은 개인정보 보호 때문에 데이터 수집이 상당히 한정되어 있어서 요즘은 연령이나 성별 수집이 참 어렵습니다~!
옛날이 좋았어...ㅜㅜ;
그래도 고객세분화 (Segementation)를 통한 타겟팅(Targetting)과 포지셔닝(Positioning) STP를 위한 중요한 정보이니.. 잘 분석해 봐야 합니다.
너무나 간단한 내용이라~^^
사실 이 부분은 아는 게 하다기보다는 이걸 활용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잠재고객 설정과 비교 설정 등이 중요하지요
이 부분은STEP_06에서 언급했으니 다시 한번 가보셔도 됩니다.
반드시 실행해보셔야 합니다. 해보시면 너무 쉬어요~^^
챕터 2 : GA4 인구통계 보고서
항상 언급했지만... 보고서의 개요는 요약카드를 배열한 거고 맞춤설정으로 여러분이 직접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굳이 안 봐도 돼야 할 카드면 삭제하셔도 되고 아니면 인구통계와 기술을 통합하셔도 됩니다!
세부 항목에서는 보조 측정기준을 넣으셔도 되겠지요?
예를 들면 국가와 시군구 또는 국가별 성별? 원하시는 대로~^^
되게 작게 해 놔서 안 보여요..ㅎㅎ
UA에서는 보조 측정기준으로 써있었는데.. 하여간 GA4는 심플합니다.
보고서 맞춤 설정에서는 다른 측정기준 추가도 가능하고요
나중에 맞춤 측정기준을 배우면 만들어서 넣으실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배웁니다~^^
그리고 두 개 이상의 측정기준은 탐색을 통해서 만들 수도 있는데 이 부분 역시 나중에 배웁니다~^^
지금은 대략적으로 이렇구나 하고 확인만 하셔두 됩니다.
측정항목 역시 원하시는 대로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삭제도 가능하고 추가도 가능합니다~!
정말 안 되는 게 없는 GA4입니다~^^
마치 오픈월드 게임하는 느낌..ㅎㅎ
챕터 3 : 구글이 사용자 데이터 수집하는 방법
이렇듯이 인구 통계에서는 방문객의 성별 연령 국가 관심분야 등을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이 부분은 너무 익숙한 부분이라 자세한 설명은 필요 없지만...
한 가지는 알아볼 필요가 있겠지요?
정답은~ 구글신호 데이터 (Google Signal) 입니다~!
예전에는 쿠키정보를 활용했는데 지금은 개인정보 활용 동의가 필요하고 쿠키정보는 신뢰도가 떨어지는 점도 있고..
일단 구글은 뭐라 얘기하나 볼까요?
전에 언급한 대로 GA4 도움말에 정말 잘되어 있네요...^^
물음표가 있다는 건~ 구글 도움말이라는 거~!
예상대로 애널리틱스 고객센터로 갑니다!
"Google 신호 데이터는 Google에서 Google 계정에 로그인한 사용자 및 광고 개인 최적화를 사용 설정한 사용자와 연결하는 사이트 및 앱의 세션 데이터입니다. 데이터를 로그인한 사용자와 연결함으로써 교차 기기 보고서, 교차 기기 리마케팅, Google Ads로 교차 기기 전환 내보내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쓰여있네요~! 근데 외계어 같아요..ㅎㅎㅎ
제가 누구입니까..?
Easy를 최우선으로 하는 윤피디입니다.
쉽게 쉽게 다시 설명드리면..
광고개인 최적화라는 곳에서 사용자가 동의한 것들만 수집하겠다 이건대...
이게 웃긴 게.. 기본 다 체크돼있고.. 나중에 니들이 해제하라는~ 옵트아웃(opt-out) 방식이라는 거!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어찌 수집하는지 여기 가시면 확인 가능하세요~!
말은 개인정보 보호라면서 다 체크되어 있음..ㅋㅋ
암튼 이거 하나만 기억합시다!
챕터 4 : GA4 기술 보고서
이 부분 역시 아주 간단한 부분입니다.
세부 정보 역시 인구통계와 유사하지만 그래도 몇 가지는 좀 더 들여다보겠습니다.
여기서는 접속 장비가 뭐냐겠지요?
요즘은 스마트폰이 아주 많아졌습니다.
아 모바일이 스마트폰입니다.
그리고 이거 가끔 혼동하시는데... 데스크톱은 노트북 포함입니다.
랩탑이라고 우기시면 뭐...더 드릴 말씀이 없어서..
아! 스마트 TV 항목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신모델.. 폴더폰 같은 경우!
모델별 사용자 파악하실 때!
분석해 보실 필요가 있겠지요?
플랫폼은 요약카드보다는 상세 정보의 측정항목 데이터를 참고하셔야 의미 있는 분석이 가능합니다.
접속한 운영체제이고요.. 안드로이드가 많네요...^^
개발자들이 참고하는 영역입니다.
이번장은 인구통계와 기술 보고서를 자세히 봤습니다.
STEP_10에서는....와 벌써 열 번째네요
GA4 보고서 수명주기(Life cycle)를 포스팅합니다~!
감사합니다.~^^ 윤피디였습니다.
PDF 자료 배포합니다~!
필요하신 분 다운로드하시고 나름 애써 만들었으니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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