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10 : GA4 획득 보고서 배우기 - 1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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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은 어떻게 방문했을까?

 

안녕하세요 윤피디입니다~^^

지난 시간은 어떤 손님일까? 이런 내용을 알기 위해 인구 통계 및 기술 보고서를 공부했지요?

이번에는 어떻게 왔을까? 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GA4에는 방문객의 유입경로나 유입채널에 대해서 검토하는 보고서를 획득보고서라고 되어 있습니다.

 

구글애널리틱스 GA4

STEP 10

  • 획득보고서가 뭘까요?
  • 유입경로 이해하기
  • 획득의 핵심! 소스와 매체 그리고 캠페인
  • 매체의 종류를 알아보자
  • 사용자 획득? 트래픽 획득?

이번장은 다룰 내용이 좀 많아서 그리고 생소한 용어도 좀 나올듯해요~!

그래서 한 번에 포스팅하기는 어려워서 나눠서 해보겠습니다.

원래 용어 설명 안 좋아하는 윤피디 입니다만....

 

이번장은 용어가 아주 중요합니다!



GA4 획득 보고서


챕터 1 : GA4 소스와 매체 알아보기



 

업소나 식당을 운영하다 보면 저 손님이 어떤 손님이지?

처음인가? 단골인가?

그다음은... 어떻게 우리 가게에 왔을까?

전단지 뿌린 거 봤나? 맛집 검색했나?

먹으러 온 건가? 아니면 잡상인?

손님이면 뭐 시킬까?

다 먹고 가면 별점 많이 줄라나?

이런 생각들 하지 않을까요?

 

사실 GA4 분석도 크게 보면 별거 없어요~

오늘은 그중에 "어떻게 우리 가게에 왔을까?" 이걸 공부합니다.


 

GA4 소스매체

 

GA4에 접속해 보시면 메뉴에 이렇게 표시됩니다~

 

 

이렇게 획득이라는 메뉴가 있고요 여기에는 개요와 사용자 / 트래픽 획득으로 다시 구분합니다.

 

해당 메뉴에 가보시면 디폴트로 기본채널 그룹이라는 게 선택되어 있고요 측정기준을 눌러보시면

 

이 처럼 소스와 매체라는 게 보입니다.

트랙픽 획득도 동일합니다.

회득의 기준만 다르고 아래쪽에 가서 다시 설명합니다.

 

다른건 몰라도 이거 하나는 꼭 기억합니다!

 

 

여기에서 소스(source)는 우리 사이트의 접속 직전 사이트라고 생각하시고 매체(medium)접속 방법 또는 조건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매체에 대해서는 아래쪽에서 다시 하나하나 다룹니다.

 

제가 영어 별로 안 좋아 하지만.. 소스와 매체는 영어도 함께 외웁니다.

나중에 다 쓸모가 있어요~^^


챕터 2 : GA4 추가 정보 캠페인


 

GA4 캠페인

 

캠페인(campagin)은 획득 정보 중에 보다 상세하게 라벨을 붙인 정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양한 매체 중에 다시 한번 구분을 하기 위한 네이밍 작업으로 분류해서 데이터를 분석!

 

조금 어렵나요? 여러분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 

윤피디스럽게 설명드리면!

 

GA4 캠페인

더 이상 쉽게 알려드릴 방법이 없다..ㅎㅎㅎ

 

 

참 쉽다 그죠?

그렇지만 소스, 매체, 캠페인은 마케팅 분석의 필수 요소이며 아주 중요한 거니   숙지하셔야 합니다~!


 

 

실제 획득보고서에 가시면 이렇게 확인이 가능하십니다.

여기서는 소스/매체 측정기준에 캠페인을 보조 측정기준으로 추가 한 분석입니다.

 

다음장에서는 실습위주로 다양하게 다루어 봅니다!


챕터 3 : 매체의 종류 학습


 

GA4 매체

 

매체(medium)는 접속하는 방법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접속하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로 자연검색(organic)링크유입(referral)이 있습니다.


 

organic은 주로 검색엔진 사이트.. 구글 네이버 다음과 같은 곳에서 키워드 검색에 의한 유입을 말합니다.

가장 행복한 유입이겠지요?

 

제가 너무 좋아라 하는 공짜~ 유입 ^^


 

CPC (cost per click) 나 CPM (cost per mille)은 광고비가 지출이 되는 비용이 발생되는 유입 ㅜㅜ

그렇지만 효율이 좋으면 당연히~ 해야 되는 게 광고입니다~^^

 

마케팅에서 광고를 빼놓을 수 없잖아요 ^^


검색엔진 검색 이외에 다른 사이트에서 링크 타고 들어오는 경우입니다.

위 표기처럼 네이버 블로그라던가 뉴스에서 본문이나 댓글에 달려있는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경우!

 

배너 광고하고는 다릅니다! 

배너광고는 paid_search, displayed...  이런 식으로 분류됩니다.

 

사실 UA에서 GA4로 넘어오면서 계속 용어두 바뀌고는 있는데..  크게 바뀌지는 않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매체가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대충 이해하실 수 있으시겠지요?

 

이 중에서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none이 제일 많으실 거예요~^^

 

아무래도 본인들이 제일 접속을 많이 하시니 여러분의 사이트에서 다양한 획들 매체를 수집하려면

 

여러분들 티스토리를 빨리 네이버나 구글에 등록하시고 저처럼 키워드 검색을 하셔서 접속하시면 됩니다.

 

네이버나 구글 다음 검색엔진에 내 블로그 노출되게 하는 방법은 나중에 팁으로 방출합니다!


챕터 4 : 사용자 획득 & 트래픽 획득


 

이제 개요에 대해서는 더 이상 설명 안 드려도 될 거 같고요 사용자 획득트래픽 획득의 차이가 뭘까요?

 

사용자는 명칭 그대로 첫 사용자의 방문을 기준으로  트래픽은 세션을 기준으로 획득정보를 수집합니다. 

 

혹시 사용자와 세션에 대해서 잘 모르시겠으면 STEP_05를 다시 복습해 주시길 바라요


 

STEP 05 : GA4 측정항목 아주 쉽게 이해하기

GA4 측정항목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윤피디입니다~^^ 지난시간에 측정기준이라는걸 살펴봤었지요? 이번에는 측정기준에 따른 항목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제는 수치를 다루어볼 차례입니다. 우

yoonpdclass.tistory.com

 

사실 용어를 아는 게 중요하다기보다는 이 항목이 어떻게 쓰이는지가 중요합니다.


 

 

사용자 획득은 말 그대로 첫 사용자가 들어오는 유입을 분석합니다.

일반적으로 첫 사용자가 방문하면  first_visit, session_start, page_view 이렇게 세 가지 이벤트가 기본으로 발생합니다.

이중에 page_view의 매개변수를 살펴보겠습니다. 

 

 

 

이렇게 소스(source)가 네이버이고 매체(medium)는 organic이며 검색어(term)는 윤피디클라쓰라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 아직 여러분은 디버깅모드가 안되실 거예요~^^

이 부분은 나중에 한번 팁으로 설정하는 법을 알려 드립니다!

 

어찌 되었건 사용자 획득은 서비스의 도입기나 성장기에 신규사용자의 분석을 위해 주로 사용합니다.

 

너무도 당연하겠지만... 이때는 최대한 빠른 시간에 신규 사용자를 늘리는 게 중요하겠지요?

 

네이버가 많은지 구글이 많은지 광고가 많은지...  어떤 소스나 매체가 신규사용자 유입에 효율적인지

분석하셔할 경우 검토합니다.


 

 

트래픽 획득은 말 그대로 세션이 시작되면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재사용자가 방문하면 session_start, page_view 이렇게 두 가지 이벤트가 기본으로 발생합니다.

 

그래서 한 사용자는 여러 개의 세션을 발생할 수 있다. 당연히 사용자 수보다 세션수가

많겠지요?

 

세션수 더 많다면 그건 말이 안 되는 겁니다~^^

 

 

어라?  네덜란드에서  신규사용자 한분 오셨네요?

히딩크 감독님인가?  ㅎㅎㅎ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STEP_11에서는 지금 내용을 가지고 다양한 실습을 해보겠습니다~^^

 

봐서 아는 거보다 해보는 게 좋습니다!

머릿속의 지식은 휘발유 같은 거라 시간이 지나면 없어져요

그나마 손을 거치면 더 오래 남습니다!

 

윤피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PDF 자료 배포합니다~!

필요하신 분 다운로드하시고 나름 애써 만들었으니

좋아요 댓글 부탁드립니다~^^

Step_10.pdf
0.76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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