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마침 활동하는 커뮤니티에 이런 질문이 들어왔네요~!
"안녕하세요. 하나만 여쭤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제품 카테고리가 여러 가지면 하나의 사업자로 같이 묶어서 이것저것 다 파시나요?
아니면 각 카테고리별로 사업자 따로 내서 하나요?
매출액이라던가 이런 면에서는 하나에 묶어서 다 같이 파는 몰을 만드는 게 맞을 거 같은데...
좀 전문적으로 보이려면 따로따로 브랜딩 해서 파는 게 나은 거 같기도 하고....
잘 모르겠어서 여쭤봅니다."
사실 질문자체가 구체적은 아닌데..처음 시작하시는 분들 질문이 구체적일 수는 없지요~^^
뭐 한 줄로 정리하면 종합몰이냐 전문물이냐... 어떻게 시작하는 게 좋은지를 질문하시는 거 같아요~^^
일단 정답은~ 없다가 답이고요 우리가 보통 쇼핑몰을 시작하실 때 두 가지 부류로 시작합니다.
첫 번째는 머릿속에 미리 아름다운 쇼핑몰을 구축해 놓으시고 그런 제품들만 소싱하셔요~!
두 번째의 경우는 데이터를 검색해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 제품이나 니치마켓을 찾으시는 경우지요!
보통 세 가지의 경우를 들어 보겠습니다.
백화점, 다이소, 전문매장
일반적으로 백화점은 유명 브랜드의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지요?
그다음으로 쇼핑몰 시작하실 때 가장 많이 하시는 다이소의 형태
마지막으로 어떤 카테고리의 전문몰 이중에 꼭 어떤 거를 해야 된다는 답은 없지만 각 쇼핑몰의 장단점은 존재합니다.
일단 전문몰은 상품성이 제일 중요합니다.
주로 제조나 직접 사입하시는 분들에 해당됩니다.
1688에서 단타로 사입하는 거 말고요~^^
제조사와 계약에 의해서 지속적인 사입을 말하는 겁니다.
전문몰을 하겠다는 거는 단골장사를 하시겠다는 거 아닌가요?
당연히 상품성이 중요하겠지요?
여기서 상품성은 그냥 제품의 상품성만 생각하시면 안 되고요~!
요렇게 삼차원으로 분석하셔야 합니다.
핵심편익은 고객이 제품을 구매할 때 얻는 가치를 말하며 이 부분은 눈에 보이지 않는 가치를 말합니다.
예를 들면 불닭볶음면은 매운맛!
셀카봉은 멋진촬영!
루이비통은 자부심(?)
이부분은 고객의 관점의 상품성이 되겠지요~!
고객이 구매를 통하여 원하는 가장 근본적인 이득에 해당됩니다!
유형제품은 이와는 다르게 공급자가 고객에게 주는 가치입니다.
주로 핵심편익을 포장하고 브랜드화하거나 고객이 모르고 있는 가치를 구체화 하는 경우 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세설명이라는 걸로 많이 표현하고 여기서 판매자는 차별화라는걸 하게 됩니다.
이부분이 판매자나 마케터가 만드는 상품성이 되는겁니다.
마지막으로 확장제품은 당일배송, 무이자할부, 복수구매 할인 사은품 증정, 쿠폰제공 등..유형제품의 속성외에 부가적인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한때 유행하던.. 고객들에게 제품 포장안에 손편지를 넣어 감동라는 확장제품을 제공하기도 했지요~^^
요즘처럼 정보의 접근이 쉬운 시대에는 핵심편익나 유형제품이 가치가 상향 평준화 되고 있기 때문에 확장제품에서 차별화하고 보다 나은 상품성을 만드려고 합니다.
예를들면... 커피숍이 커피맛이 아니라 와이파이 되느냐.. 충전용 콘센트가 있느냐..이런 확장제품에 의해서 구매전환이 생긴다는거지요...
상품성 설명이 너무 깊게 왔네요..^^
한줄로 정리하자면~!
핵심편익은 제품을사면 고객이 예상하는 이득! 이게 안맞으면 악플이 달리지요
유형제품은 공급하는 사람이 만드는 차별화 마지막으로 확장제품은 고객이 기대 안했던 이득!
의외로 확장제품 때문에 구매하시는 분 많아요~^^
암튼.. 전문몰 하시는 분들은 이러하 상품성을 계속 고민하시면서 지속적으로 관리하시고 오랜시간을 감내 하셔야 됩니다.
대신 어느정도 궤도에 오르면 엄청나게 달달한 열매를 수확하실 수 있습니다.
필수 조건은 당연히 경쟁력 있는 공급라인 확보겠지요?
두번째로 종합몰은~!
이렇게 서핑이랑 비슷합니다~! 서핑은 파도를 타는 거잖아요?
종합몰.. 특히 위탁판매 하시는 분들.. 지나간 파도가 아니라 새롭게 오는 파도를 타시는 겁니다.
언제 파도가 오는지 얼마나 큰 파도 인지 내가 탈수 있나 없나 계속 체크하고 모니터링 하시면서 운영하셔야 되요!
좋은점은 내가 파도를 골라타면 된다!
안팔리는거 안올리면되고 팔리는거 찾아 올리면 됩니다. 다시 말해서 구색이나 이런거 신경 안쓰고 이분들께 중요한건 타이밍과 수요 겠지요
항상 이걸 체크하는 노력을 유지 하셔야 됩니다. 처음에는 이걸 잡기가 쉽지 않습니다.
유튜브 보면 되게 쉬운듯이 포장하는데..
직접해보시면 그렇지 않다는거 분명히 느끼실 껍니다~^^
그래서 처음 하시는 분들은 되겠다는 신념과 열정을 가지고 부단하게 노력하셔야 합니다.
그러다 보면.. 물건이 팔리는 규칙이 경험에 의해서 생기고 물건을 소싱하는 시야가 확보됩니다.
네~! 믿어주세요~^^
제기준으로 한 오백개 정도 올려보니까 그리고 최소한 1년 4계절을 겪어보시면
돈되는 물건인가 아닌가 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
그러다가 확신이 서면...?
그때는 사입해서 파시면 됩니다~^^
이걸 무한 반복 하셔야 합니다~!
정말 토나올정도 해야 되는게 종합몰입니다.
단.. 전문몰에 비해서 빠른 매출경험을 하실수 있습니다~^^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포기는요..
노력해 본 사람만 할 수 있는 특권입니다.
노력한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성공한 사람들은
다 노력을 했다는 게 팩트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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