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인터넷에 물건을 판매하실 때는 크게 두 개 정도로 구분합니다.
첫 번째는 직접 쇼핑몰을 구축하는 자사몰을 운영하는 방법과 가장 많은 분들이 하시는 오픈마켓에 입점하시는 경우지요~!
오늘은 이 두가지 쇼핑몰, 그중에서 오픈마켓에 대하여 한번 알아봅니다.
지금부터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팅 주요내용
- 오픈마켓의 개념
- 각 오픈마켓 방문고객 특성
- 오픈마켓 수수료 비교
- 오픈마켓 입점 시 체크해야 될 사항
오픈마켓이 뭘까요?
다들 잘 아시는 내용이시겠지만.. 자사몰은 카페24나 고도몰, 메이크샵과 같은 솔루션을 이용하셔서 많이 하시고 서버공간사용료나 결재 시스템 이용료 등 매출과 상관없이 고정 지출이 발생하지요..
이와는 반대로 오픈마켓은 여러분들이 너무나 잘 아시는 스마트스토어, 쿠팡, 지마켓 과 같은 이미 모든 시스템이 갖추어진 곳에 입점하여 매출금액에 대한 수수료를 지불하시는 형태입니다.
뭐 쉽게 설명드리면 백화점이냐 내 가게냐.. 이렇게 생각하셔도 되실 거 같으세요~!
오픈마켓은 이미 잘 만들어진 시장에 물건만 진열하시면 됩니다!
오픈마켓이 좋은 점은?
진입장벽이 낮다.
직접 쇼핑몰을 구축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누구나 쉽게 온라인 판매가 가능하다. 오픈마켓에 입점하실 때 필요한 거는 사업자등록증과 오픈마켓의 아이디면 됩니다. 심지어 스마트스토어는 개인판매자는 사업자 없이도 오픈가능합니다!
그렇지만 차후를 위해서 사업자 등록은 하시길 권장합니다.
초기비용이 들지 않는다
사업자 등록만 있으면 무료로 입점할 수 있기 때문에 특별히 초기자본이 필요 없습니다.
요즘 자사몰도 어쩔 수 없이 무료 쇼핑몰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지만 결재 시스템 연결 및 도메인 구매나 이용료.. 그리고 나중에 서버 용량도 확장해야 하고 이미지 호스팅 비라는 것도 추가됩니다.
자사몰에 비해 쉽게 고객을 만날 수 있다.
이미 오픈마켓 자체에 회원 가입한 고객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그 고객들에게 우리 상품을 노출시키면 됩니다.
회원모집 없이 운영할 수 있는 점도 큰 메리트이지요.
예전 자사몰에 물건을 사려면 그 쇼핑몰에 회원가입을 했어야 했고 고객들은 그걸 굉장히 불편해했습니다.
검색엔진에 노출이 자사몰에 비해 쉽다
뭐 이건 너무 당연한 거지만.. 이미 스마트스토어 지마켓 옥션 11번 가등 대형쇼핑몰은 자체광고를 하기 때문에 우리가 직접 포털에 광고를 안 해도 됩니다...
여러분이 만든 자사몰이 일반 상품 검색에 의해서 상위에 노출될 확률이 얼마나 될까요?
자사몰이 검색에 노출되려면 브랜딩이 잘돼서 사람들이 자사몰 이름을 검색해서 오지 않는 이상.. 너무 힘듭니다.
이걸 꼭 아셔야 합니다. 그래서...
자사몰을 그래서 자살몰이라고도 합니다.
(윤피디 생각~^^)
그래서 요즘은 잘 나가던 자사몰들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하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마켓비 자사몰과 아래는 마켓비 스마트스토어입니다.
이렇게 오픈마켓의 고객을 포기할 수가 없지요..
지금은 몰로 찾아오는 시대가 아니라 네이버에서 다 검색하는 세상이니까! 과거에 잘 나가던 자사몰들이 더 이상 과거의 영광을 누리지 못한다는....
오픈마켓의 단점은 없나요?
당연히 오픈마켓이 뭔가 혜택을 준다면 당연히 판매자들에게 뭔가를 요구를 하겠지요?
수수료가 비싸다
오픈마켓마다 다르지만 최소 2.9% 에서 최대 15% 까지 판매금액에서 수수료를 차감합니다
만 원짜리 팔면 1500원이 수수료가 될 수 있는 겁니다.
이렇다 보니.. 판매 가격 책정할 때.. 이 부분이 상당히 신경 쓰셔야 합니다. 거기다 부가세 소득세.. 구매혜택... ㅜㅜ;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브랜딩이 어렵다
아무래도 가게 이름이나 내 상표를 알리기가 어렵지요.. 그러다 보니 단골고객 확보도 좀 어렵고요..
대부분 요즘 네이버 검색해서 사시는 분들은 어디서 구매했는지는 별 관심이 없으세요.
그러한 추세이니.. 이건 어쩔 수 없는 부분 같기도 하고..
정말 브랜딩을 하시고 싶으시면.. 상품 자체가 유니크하셔야 될 거 같습니다...
이 쇼핑몰 아니면 살 수 없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공급해야 된다
요즘 브랜딩 트렌드도.. 이제는 스마트스토어 내에서 브랜딩 전략을 많이 하세요.
다행히 스마트스토어는 샵이름 노출이 지마켓이나 쿠팡 외 다른 오픈채널들과 달리 용이하고
소비자들도 스마트스토어는 거의 자사몰처럼 생각하십니다.
위의 사례를 살펴보시면 그나마 스마트스토어 명은 저렇게 노출이 되는데.. 다른 플랫폼은 어떤가요?
맞습니다. 저렇게 지마켓 옥션 11번가... 오픈마켓이 노출돼요...
요즘 파워링크 제외하고는 검색해서 소규모 자사몰 구경하시기 힘드실 거예요...
오픈마켓의 갑질이 심하다
뭐 사실 이게 저는 가장 불만이긴 한데..
오픈마켓에서 판매하는 가이드라인이 바뀔 때마다.. 판매자는 매출에 직격탄이 올 수 있습니다.
멀쩡히 잘 팔리던 상품을.. 갑자기 판매를 못하게 한다거나.. 상품명에 규칙을 만들어 내 맘대로 만들지도 못하고..
심지어 대표이미지나 간판도 내 맘대로 못 달아요...
특히 수시로 바뀌는 노출 알고리즘... 모음전이나.. 미끼 상품 사용.. 이런 거 못하게 하고...
암튼 잔소리들이 엄청 심합니다...ㅜㅜ
정말 드럽구 치사해서 자사몰 하시는 분들도 있는데... 그러자면 우리가 브랜딩이 엄청 잘되어야겠지요?
결론은 내가 팔고 싶은 대로 못 판다....
가격경쟁을 유도한다
이게 참 치사한 건데요.. 차별화도 마케팅 기법인데..
오픈마켓들은 자기들이 수많은 상품들을 구별하기 어려워서 그러면서... "소비자들이 최선의 선택을 위한 다는" 말도 안 되는 핑계를 되고 판매방식에 많은 규제를 두고 있습니다. 완전 공산당들 같아요...
뭐 오픈마켓들 입장에서는 다른 채널과 경쟁하려다 보니 자기들이 개별 판매자 입장보다는 소비자들 편의성을 좀더 추구하면서 본인들 매출을 올리려구 하는거겠지요...
네이버가 처음에는 판매자지원을 그나마 많이 하는 편이지만.. 요즘은 많이 서운합니다..ㅜㅜ
솔직히 우리는 물건이 아닌 소비자들의 원하는 가치를 파는 건데... 암튼 이 부분은 할 말이 많지만... 여기서 멈춥니다..
네 맘대로 팔고 싶으면 자사몰 해라.. 대신 노출도 알아서 하고... 뭐 이런 거지요...
오픈마켓은 다 비슷한가요?
아닙니다.. 오픈마켓마다 조금씩 다른 특색을 가지고 있고요.. 주 사용자도 다른 성향을 띠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잘 생각하셔서 입점하셔야 됩니다.
역시 쿠팡이 모든 세대가 압도적으로 1위에 있습니다.
다만 세대별로 확인해 보면 차이가 좀 납니다.
정리해서 살펴보면...
- 10대는 쿠팡, 에이블리, 지그재그, 11번가, 무신사, 스타일셰어
- 20대는 쿠팡, 지그재그, 무신사, 에이블리, 아이디어스, 11번가
- 30대는 쿠팡, 11번가, G마켓, 위메프, 티몬, 오늘의집
- 40대는 쿠팡, 11번가, G마켓, 위메프, 티몬, GS SHOP
- 50대 이상은 쿠팡, 11번가, 홈앤쇼핑, G마켓, GS SHOP, 옥션
우리가 세대별 자료가 중요하다는 거는 본인들 주력 상품이 어디가 유리한지 꼭 따져봐야겠지요?
뭐 길게 설명 안드려두 아실 내용들입니다~^^
아래 브랜드평판 지수도 같이 살펴보시구요~!
여기서 스마트스토어는 오픈마켓으로 분류하지 않아서 빠져 있습니다.
그 이유를 설명하면 아주 복잡한데... 요건 나중에 따로 설명드리겠습니다.
중요한 건 이거지요~!
이커머스 시장에서 이제는 쿠팡과 스마트스토와 2강 구조로 보시면 됩니다. 지금도 치열하게 싸우고 있습니다.
여기서 이베이코리아는 지마켓과 옥션입니다.. " 아 옛날이여~ 정말 잘 나가던 그들..."
쿠팡과 네이버 중에 누가 이길지는 좀 더 지켜봐야겠지요~! 아니면 공존하던가...
대표적인 오픈마켓과 스마트 스토어의 차이점을 말씀드리면..
오픈마켓은 카테고리 수수료가 존재하고 스마트스토어는 그런 거 없습니다.
즉! 스마트스토어와 오픈마켓의 수익추구 방향설정부터 다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냥 스마트스토어도 오픈마켓에 포함시켜서 이해하시는 게 편리합니다~^^
지마켓 카테고리별 수수료
쿠팡 카테고리별 수수료
이렇게 카테고리별로 수수료가 다르게 책정되어 있습니다. 다른 오픈 마켓들도 비슷합니다.
오픈마켓 수수료와 정산주기
실제 오픈마켓의 수수료를 알아봅니다.
그리고 너무너무 중요한 정산주기!
이게 매출이 작을 때는 상관없는데.. 매출이 늘어나면 자금순환이 아주 치명적입니다.
제가 쿠팡을 접은 가장 큰 이유는 매출이 늘어서...ㅜㅜ
거의 한 달반에서 두 달까지 걸립니다.
네이버는 빠른 정산 신청하면 출고하고 다음날 입금되는데...
그리고 처음 시작하시는 분은 네이버에서 제로수수료 혜택도 받으실 수 있답니다.
더 이상 쉽게 알려드릴 방법이 없다..ㅎㅎㅎ
어찌 되었건 입점하실 때 고려 해야 하실 것들이 참 많으니 꼼꼼하게 살펴보셔야 합니다.
참고로 수수료 확인 할 수 있는 링크도 남겨 드립니다.
본인이 판매하는 제품과 수수료 반드시 확인해야 판매가격이 나오겠지요?
오늘은 오픈마켓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윤피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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