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유입경로를 확인해 보자
안녕하세요 윤피디입니다~^^
지난 시간은 획득보고서의 다양한 내용과 용어들을 살펴보았지요?
이제 개념정리는 되셨으니.. 다양한 예제나 사례를 통해서 실제 데이터를 만져 보겠습니다.
GA4는 모든 지식이 그렇지만 눈으로만 보시면 정말 빨리 사라집니다.
꼭 실습을 병행하셔야 돼요~!
Practice 01
- 예제를 통해 획득보고서를 이해하자
- 데모계정(구글머천다이 즈스토어) 유입경로 분석
- 소스와 매체를 정확히 구분한다
- 탐색분석을 통해 맞춤보고서를 만들어 보자
천천히 따라 해 보시고 들여다보시기 바랍니다.
실습을 하시다 보면 지난 포스팅 내용이 더욱 빠르게 이해되실 겁니다.
우리는 항상 다음순서로 보고서를 진행합니다.
아주 단순하지만 꼭 기억하셔야 됩니다.
결국에 우리는 어떤 기간 동안 어떤 기준으로 어떤 내용을 확인하는 거잖아요?
물론 여기에 좀 더 다양한 조건들이 붙겠지요?
그래도 결국 기본은 이겁니다. 그냥 해보자고요~^^
- 분석기간 : 22년 하반기 (22년 6월 1일~12월 31일)
- 측정기준 : 유입사이트 (소스)
- 측정항목 : 신규방문자 수
계정 선택기 설명은 지금 한 번만 합니다~^^ 다음부터는 알아서 선택하시는 겁니다!
이제는 작년 하반기를 선택하시고~!
이제는 측정항목을 설정하시는 겁니다.
여기서 문제를 살펴보시면 유입경로..
다시 말하면 사이트의 직전 사이트가 측정기준이 되겠지요?
그래서 우리는 소스를 확인할 수 있는 획득보고서(Life cycle)로 갑니다.
여기서 하나 더 보셔야 되는 점은 신규 사용자 수..
다시 말씀드리면 사용자 획득이라는 걸 인지하셔야 합니다.
자 이렇게 가보시면~!
이렇게 보이실 겁니다.
눈치 빠른 분은 아시겠지만 지금 측정항목은 신규사용자 채널그룹이라는 게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바꿔줍시다 우리는 필요한 게 직전 검색사이트 니까!
그리하시면~! 짜~잔 하고 이렇게 나오네요~!
여기서 기간이 변경했네요? 그럼 기간을 추가해주시면 되겠지요?
여기서 다른 데이터는 필요 없고 google 유입수만 보고 싶다 하면.. 이렇게 검색창에 google만 넣으시면 됩니다~!
자 필요한 정보를 찾으셨나요?
아이고 우리 부장님이 첨부터 말씀하시지...
자 여기서 부장님이 궁금한 거는 유입방법.. 다시 말해서 매체가 궁금하신 거지요?
그럼 보조 측정기준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유의하셔야 될 점은 보조 측정기준은 하나만 추가됩니다.
더 많은 조건을 추가하시려면 다른 방법으로~ 이거는 다음장에 합니다~^^
여기서 우리는 Organic (자연검색어) 유입보다 CPC (클릭광고) 유입이 훨씬 많이 늘어났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실습은 비교추가와 탐색분석을 실습해 보겠습니다.
봐서 아는 거보다 해보는 게 좋습니다!
머릿속의 지식은 휘발유 같은 거라 시간이 지나면 없어져요
그나마 손을 거치면 더 오래 남습니다!
윤피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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