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일이 너무 많아져서요~^^
글타구 돈 버는 것도 아닌데...ㅜㅜ... 요즘 온라인 매출 장난 아니지요?
대한민국 전체가 다 힘든 거 같아요... 그래도 우리는 힘내서 한번 버텨보자고요
힘들다고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잖아요?
오늘은 우리가 항상 무심결에 보구 있는 네이버의 검색결과에 대해서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그러다 보면 네이버와 좀더 친해질수 있지않을까요?
네이버에서 장사하면서 네이버를 멀리하면 당연히 안되겠지요?
이렇게 접근하시는 분들은 아마 없으실 거예요...^^
지금부터 네이버를 자세히 들여다봅니다. 철저하게 구매 입장에서~!
요즘은 쇼핑 어떻게 하시나요?
예전과는 다르게 쇼핑몰이나 쇼핑사이트를 가지 않지요?
그렇습니다. 대한민국은 인터넷이 아닌 네이버넷을 사용합니다.
모든 것을 네이버를 통해서 하지요!
소비자들은 이제 가게를 먼저 가는 게 아니라 네이버에서 정보검색을 먼저 합니다.
네이버의 스마트스토어가 급성장한 이유는 네이버가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가능하게 된 거지요.
그럼 우리가 네이버가 어떻게 보여주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저 역시 마찬가지이지만 대부분의 구매가 스마트폰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지금부터는 예를 들어가며 설명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물건을 구매하기 위하여 네이버 검색창에 사고자 물건을 검색합니다.
래시가드라는 예를 하나 들어볼게요
어떤가요?
네이버는 "래시가드"라는 키워드를 입력받았을 때 위의 결과처럼 몇 가지 섹션으로 나누어집니다.
여기서 눈여겨보실 점은...
통합/쇼핑/이미지....
하나 더 볼까요? 많은 분들이 좋아하시는... 삼겹살 ^^
어떤가요? 눈치 빠른 분들은 아시겠지만... 삼겹살은... 통합/이미지/지도... 이렇게 보여주네요?
아래쪽으로 쭈욱 내려가보시면 아시겠지만... 네이버는 위의 순서대로 섹션 내용을 보여줍니다.
다시 말해서 래시가드는 쇼핑과 이미지의 순서대로 보여주고요.. 삼겹살은 이미지 그다음이 지도입니다.
길게 설명 안 드려도 되겠지요?
정리하면 네이버는 입력되는 검색어에 따라 검색자의 의도를 예측하여 중요한 순서대로 섹션 순서를 정합니다.
(광고는 뭐 자기들이 돈 받는 것이니.. 제외할게요~^^)
좀 더 설명드리면.. 래시가드를 검색하는 사람은 쇼핑을 할 확률이 많고 그다음에는 디자인이나 어떤 이미지를 보기를 원한다라는 걸 네이버는 아는 거지요~!
삼겹살을 검색하는 사람은 이미지와 그다음이 맛집(지도)을 찾는 사람이 많구나 하고 알려주는 거고요~!
이게 시작이지요.. 우리가 상품명을 바르게 작성하는 방법!
그리고 네이버는 우리에게 뭘 팔아라 하고 알려주기도 하는 거고요!
너무 당연한데.. 우리는 그동안 그냥 지나치고 보시는 경우가 많아요~!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위해서 몇 가지 예들 더 들어드릴게요~!
이제는 PC화면으로 설명드립니다~^^
요즘 날씨가 너무 좋지요.. 벚꽃놀이 가고 싶다...
아무튼... 벗꽃놀이 이렇게 검색을 하면.. 이번에는 사람들이 필요한 정보를 많이 알려주네요..
네이버에서 "view" 섹션은 블로그들의 영역입니다.
자 그럼 우리는 큰 틀 하나는 잡았네요?
설마요? 그럴 리가 있겠습니까? 이건 사례니까...^^
이거 뭔가요? 삼겹살 맞지요? 맞습니다!
그런데 이거를... 이렇게 검색해 볼까요?
캠핑고기!
이건 그냥 예를 든거지만... 이렇게 캠핑고기라고 하니까? 네이버는 이건 쇼핑이야... 이렇게 알려주네요~^^
자 여기서 질문!
우리는 네이버에서 물건을 파는 건가요? 키워드를 파는 건가요?
맞아요.. 우리는 키워드와 이미지 등... 온라인 콘텐츠를 파는 겁니다.
실제 물건은 판매 후 배송하는 거고~! 이게 온라인 쇼핑이지요?
그래서 제가 전에도 언급했지만.. 뭐를 어떻게 파느냐에서 뭐를이 더 중요하다고 말씀드리는 겁니다.
어떻게 파느냐는 뭐를 파느냐가 최선의 선택이 됐을 때 어떻게 파느냐를 고민하시면 되세요!
어떤 분은 삼겹살을 파시지만.. 어떤 분은 캠핑고기를 파시는 겁니다.
이제 조금 감이 오시나요?
우리 친절한 네이버는 이거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부분은 어디에서 검색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고요~!
이 부분! 전 국민이 다 사용하시는 네이버 통합검색!
이 부분은 당연히 검색되는 키워드에 맞춰서 다른 형태의 섹션과 다른 부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요 거두 사례를 한번 들어볼게요~!
가정의 달이니까~ 어린이날이라고 검색을 했더니 위와 같은 결과를 보여줍니다.
여기서 눈여겨보셔야 될 또 다른 항목!
맞습니다. 연관 검색어... 네이버는 검색키워드가 어떤 종류인지 파악하고 그와 관련된 검색어를 추천해 줍니다.
정말 정말 귀중한 정보지요... 이거에 대한 설명은 나중에 다시 합니다~^^
지금은 그냥 차이만 설명드릴게요
이 부분은 어린이날이라고 했을 때 연관 검색어고요... 아무리 봐도 쇼핑과 관련되어 보이지 않습니다.
이번에는 어린이날 선물이라고 검색을 해봤습니다. 와 그랬더니.. 이건 쇼핑에 관련된 단어들 같아 보이네요?
실제 그런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
참고로 연관검색어 순서는 관련도 높은 순으로 나옵니다~^^
첫 번째 어린이집 어린이날 선물이라고 검색했더니 쇼핑탭이 앞쪽에 배치되어 있네요~!
그럼 쇼핑에서 어린이선물과 어린이집 어린이날 선물을 한번 비교해 볼까요?
자~ 확인되시지요? 35만 개와 2만 4천 개!
이제 뭐를 파셔야 되는지 조금씩 감이 오실 겁니다~!
" 자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기본이지만 항상 놓치는 부분이오니.. 이왕 네이버에서 장사하시려고 맘먹으셨으면 생활화하셔야 됩니다.
다음 포스팅 예고!
네이버쇼핑이 알려주고 있는 것
확실하게 정리해드립니다!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포기는요..
노력해 본 사람만
할 수 있는 특권입니다.
노력한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성공한 사람들은
다 노력을 했다는 게 팩트지요!
다음 포스팅은 좀 더 세부적인 내용으로
네이버 쇼핑의 구조를 분석해 보겠습니다~!
이 부분은 정말 중요합니다~!
기대 만땅 하셔도 좋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데이터랩 분석하기 (0) | 2023.04.02 |
---|---|
스마트스토어 이렇게 시작하자 - 3탄 (0) | 2023.04.01 |
스마트스토어 이렇게 시작하자 - 1탄 (0) | 2023.03.17 |
스마트스토어로 돈벌꺼야! (0) | 2023.02.07 |
위탁판매가 뭐지? (1) | 2023.0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