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데이터랩 분석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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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시간은 네이버 쇼핑몰을 들여다봤지요?

오늘은 네이버 데이터 분석하는 법을 알아봅니다.

당연히 쇼핑위주의 데이터입니다.

우리가 시장진입을 하기전에 반드시 시장조사는 필요한 법이고 가장 많이 하시는 방법중에 하나가 네이버 쇼핑베스트와 네이버가 제공하는 네이버 데이터랩의 분석결과를 참고합니다.

저역시 기존에 다양한 셀러용 솔루션.. 아이템스카우트나 셀링하니, 셀러마스터와 같은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지만 가장 본질적인 네이버 데이터랩과 쇼핑트랜드는 항상 참고 하고 있습니다~^^

지금부터 네이버와 친해지기위한 첫걸음 네이버 데이터랩을 천천히 살펴 보겠습니다.



예전에 말씀드렸지요? 

우리는 데이터를 신으로 모셔야 합니다.

 

온라인 쇼핑몰 하실 때 쇼핑몰을 망치는 가장 큰 이유는 본인의 생각과 감 입니다. 제일 믿으면 안되는게 본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본인들의 주관적인 판단과 팔고자 하는 희망을 반영하여 쇼핑몰을 시작하시고 상품을 등록하세요 ㅜㅜ; 정말 안타깝습니다.

 

 

이렇게 글을 쓰고 있는 저도 반성하는 글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안 되는 이유를 만들어서 본인들을 위로하세요...ㅜㅜ  가장 잘 만드시는 이유가..

경기가 안 좋다.. 

맞습니다. 경기 안 좋아요.. 근데 대한민국 경기가 좋아진 적이 있나요? 그리고 경기 좋아질 때까지 기다리실 거 아니잖아요..

차라리 안 나가는 정확한 이유를 찾아보시는 게 더 도움이 될 겁니다.

 

그래서 우리는 데이터 분석이라는 걸 하셔야 됩니다. 네이버는 많은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둘 중에 어디를 들어가셔도 됩니다.

 

 

제가 항상 말씀드리지만 크게 먼저 한번 보세요.. 여기는 어떤 거를 보여주는지!

메뉴 항목을 보니.. 홈이 있고 검색어트렌드쇼핑인사이트 이런 게 있네요? 그 아래는 분야별 인기 검색어인기분야가 있습니다.

 

이걸 보는 순서부터 바꾸셔야 합니다.  다들 검색어에만 현혹되셔요... 어떻게 팔건지만 관심이 있다는...ㅡㅡ;

 

다시 강조!.. 뭐를 팔건지가 더 중요합니다.

이렇게 검토를 하시는 이유는 일단 내가 어떤꺼를 먼저 팔 것인지를 카테고리와 제품을 선정하고 그다음에 실제 소비자들은 이 제품을 사기 위해서 어떻게 검색을 할까를 들여다보는 겁니다.


실제 한번 들여다봅니다.

 

스포츠레저에서 인기분야는  캠핑 등산 골프네요? 기간은 일간은 큰의미가 없으니 주간이나 월간으로 검색하세요~!

이걸 다시 한번 확인해 볼까요?

 

 

네~ 역시나 네이버 쇼핑인사이트를 가도 스포츠 레저 분야는 등산 캠핑 골프 순위로 나열하고 있지요?

여기서 다시 한번 느낍니다... 네이버는 아무 생각 없이 순서를 정하지 않는다!

그럼 또 하나의 룰을 정해볼까요?

 

 

그동안 네이버를 살펴보니.. 네이버는 인기도를 반영하여 이렇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물론 우리가 가장 인기 많은 제품들을 소싱하고 등록한다고 매출과 연결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건 내가 그만큼의 역량이 돼야 가능하겠지요.

 

그 역량을 기르기 위해서 한 계단 두 계단 과정을 밟아 나가야 되겠지요.

이걸 생략하시고 싶으신 분들이 꽤 많으셔서... 안타깝습니다.


자 다시 돌아와서 분야와 인기도를 확인했으니.. 실제 고객들의 검색어를 살펴봅니다.

 

 

예상대로 골프와 등산 캠핑 제품들을 사기 위한 검색어들이 포진되어 있네요.

아직까지는 우리가 뭐를 팔아야 되는가를 결정할 수 없습니다.

단지 우리는 시장에 어떤 물건이 많이 나와있고 사람들이 어떻게 검색하고 있구나 정도를 파악하고 있는 거지요!


보다 상세한 데이터를 보시기 위해서는 트렌드 분석과 검색어의 속성과 수명 등 보다 디테일한 정보를 봐야겠지만

그건 다음 포스팅에 하기로 하고~ ^^

 

지금 까지 본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장에 어떤 물건들이 팔리고 있는가... 실 제품들을 구경해 봅시다.


 

이렇게 네이버 쇼핑 BEST 란 곳을 가봅니다~!

 

이곳에서 카테고리 확인 (스포츠레저 > 골프)

 

 

골프거리측정기가 검색량이 많은 만큼 실제 많이 구매한 상품이기도 하네요? 

 

데이터랩은 검색어이고 쇼핑베스트는 실제 판매 순위기 때문에 정확히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두 가지를 비교하면서 분석하시는 거지요~^^

 

처음에는 위와 같이 데이터와 네이버 쇼핑을 참고하시면 되고요.. 나중에 익숙해지시면 본인들이 편하신 방법으로 데이터를 확인하시면 좋습니다.


매번 이렇게 데이터랩과 네이버 쇼핑을 비교 검색 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역시도 그렇게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걸 반드시 해보셔야.. 온라인 쇼핑몰 환경을 이해 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나중에 아이템스카우트라던가 셀링하니, 판다랭크, 셀러마스터

다양한 셀러들을 위한 툴들을 접하게 되실 거고 저마다 본인들이 최적의 방법을 찾으시겠지만... 그전에 이 과정을 반드시 해보셔야 합니다.


당분간은 네이버 데이터랩과 쇼핑 베스트를 열심히 들여다보시기 바랍니다.

 

아직은 신호등만 보구 가시겠지만.. 익숙해지시면 백미러도 보구 사이드 미러도 보이고.. 심지어 운전하면서 유튜브도 영상도 봅니다~^^

그전 까지는 차선 잘 지키면서 천천히 운전하시게요~!

 


다음 포스팅 예고!

네이버 트렌드 데이터 이해하기

여기서는 시장진입과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등을 분석합니다.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포기는요..

노력해 본 사람만

할 수 있는 특권입니다.

노력한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성공한 사람들은

노력을 했다는 게 팩트지요!.. 그리고

 

"꼼수는 절대 정석을 못 이긴다!"




"모자라는 부분은 많지만 제가 경험해 보고 고민해 본 문제를 공유하기 위해 적습니다.

망망대해에 있다고 느끼시는 분들께 작게나마 길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윤피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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