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 이렇게 시작하자 - 3탄

반응형

지난시간에 예고대로 이번에는 네이버 쇼핑몰을 한번 들여다보겠습니다.

우리가 물건을 팔 장소를 들여다봐야 어떻게 팔건지가 확인이 되겠지요?

제생각이긴 하지만 우리가 네이버쇼핑에서 가장 잘파는 방법은 네이버가 무슨말을 하는지를 잘 이해하는것이 가장 중요한것 같습니다.

네이버쇼핑이 왜 첫 화면에 저렇게 배치를 하는건지 왜 메뉴구성을 저렇게 하는건지..

다 이유가 있어서 그렇게 하겠지요?

이부분을 잘 캐치하면 뭔가 유의미한 정보가 나올수도 있고 이를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이번에는 네이버 쇼핑몰이 알려주고 있지만 우리가 생각 못하는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이미 잘 알고 계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일단 이글 보시는 분들은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라는 전제하에 설명드립니다... 

 

처음 하시는 분들은 뭐든지 크게 크게 보셔야 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나무만 보시다가는 정작 산을 못 보시거든요..

잘못하시다가는....


자 그럼 네이버 쇼핑을 한번 가볼까요?

 

 

보통 여기에 가셔서 쇼핑하시는 분들은 그렇게 많지는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그냥 검색을 한 후 본인이 원하는 상품페이지로 바로 가시지요...

 

그런데 제가 왜? 이걸 보여드릴까요? ^^  우리는 여기서 반드시 짚고 넘어가셔야 되는 게 있습니다.

 

네이버는 모든 화면을 보여줄 때.. 그냥 보여주지 않겠지요? 당연히 이 페이지를 구성하기 위한 원칙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걸 보셔야 합니다.

 

제가 왜 왼쪽에 카테고리를 박스처리를 했을까요? ^^

 

 

다들 아시나요? 이 카테고리 구성과 순서는 시기마다 변한다는 걸!

 

지금 이 글을 작성하는 이 시기는 위와 같은 순서로 쇼핑이 되고 있다고 보시면 맞습니다.

 

지금 한참 봄이지요?

아마 5월 가정의 달은 또 변할 겁니다.. 그 이전에 변할 수도 있고요...

 

지금 네이버 쇼핑에서 말하고 있네요... 요즘은 이런 상품들이 순위야~!

 

이왕 본거 카테고리에 대해서 깊게 좀 가볼까요?

나중에 제품등록과정 설명할 때 다시 말씀드리겠지만...

 

일단 네이버쇼핑은 이렇게 명확히 상품카테고리를 정의하고 있습니다

대 / 중 / 소 / 그리고 한 단계 더 가면 세분류 까지...

 

이미 네이버는 이렇게 관심도를 반영한 카테고리 구성을 하고 있습니다.

 

생선매장에 케이크 가져다 놓으면 안 팔릴 거잖아요? 

여기 순서도 중요합니다. 당연히 수요가 많은 순으로 정리되어 있지 않을까요?

 

위의 그림을 보시면...  스포츠/레버 카테고리에서는 캠핑 중분류와 홈캠핑용품 소분류가 수요가 많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 들어가 보시면...

 

이런 식으로 세분류 하고 있다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세분류에 텐트가 보이시지요?

 

단 유의하실 점은 이분류는 등록하는 카테고리 분류가 아닙니다.  네이버에 실제 등록되는 상품 등록 카테고리는

이와 다르니 이점까지도 꼭 확인하셔야겠지요?

 

 

실제 등록 시 네이버가 정해놓은 카테고리는 이렇게 되어 있고요...

더 간단히 확인해 보시는 방법은 쇼핑검색에 텐트를 검색해보시면 됩니다.. 

 

 

위 그림을 보시면 실제 등록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재밌는 점은 등록된 상품량 순으로 표시된다는 거!

 

그다음에 네이버는 어떤 걸 표시할까요? 맞습니다... 카테고리가 맞으면 다음에 제품 정보를 확인합니다..

가장 먼저 확인하는 건 뭘까요?  네.. 브랜드입니다.

 

그래서 브랜드를 정확히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다음은 요런 키워드들은 넣어주면 내가 잘 올려줄게 하고 알려주고 있고요.. 그다음에 종류가 정확히 뭔지 확인하고 알려줍니다.

 

지금은 그냥 보셔도 되지만.. 나중에 여러분들이 상품 등록할 때 지금 알려드리는 이정보가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실 거예요~!

 

제가 이번장에서 꼭 알려드리고 싶은 얘기는...

 

 

 

위탁판매로 시작하시는 분들은 여기에서 어떤 제품을 등록할 건지를 곰곰이 생각하셔야 하고요...

제조 또는 사입하셔서 본인 아이템을 파시려고 하시는 분들은 본인 아이템이 지금 네이버 쇼핑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 정도는 꼭 파악하셔야 합니다.

 

처음에는 지루한 작업이고 힘들지만 자꾸 연습하고 숙달되면...

 

셀러의 눈을 가지게 되실 겁니다.

 

당연히 이게 다가 아니겠지요?  지금 이제 자동차에 타셔서 시동 거신 겁니다.

그렇지만 시동 안 걸면 운전할 수 없잖아요?

 

너무 서두르지 마시고요.. 차근차근 가시는 겁니다...

석 달만에 돈 벌어야겠다 하시는 분은 지금 제 것 닫고 유튜브 보시면 됩니다.


좀 더 분석해 보겠습니다..

첫 번째는 네이버가 쇼핑에서 분류하고 있는 텐트를 가볼까요?

 


이 부분을 검색데이터 라고 합니다. 여기서 보시면 전체가 3,113개가 검색되는걸 확일 하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그냥 텐트라고 쇼핑에서 검색해 보겠습니다.

 


 

어떤가요? 상품수가... 백삼십만 개가 넘네요.. 정말 후들후들하다.. 맞지요? 

 

당연히 우리는 어느 쪽으로? 하나 더 볼까요?

 


 

정말 우리 줄 자서야겠다.. 그렇지요?

어떤 거를 하실지는 여러분이 선택하시면 됩니다... ^^ 저는 단연코 뱀대가리를 하시라 하겠지만~

 

" 저 믿고 시키는 대로 한번 해보세요 "


 

아무튼.. 여러분들을 가장 많이 도와주는 건... 역시나 네이버입니다!

네이버가 보여주는 모든 것들을 예사로히 보지 마시고....

계속 보시는 겁니다.. 네이버가 하는 말 다 알아들을 때까지....

사실 네이버랑 친해지는 시간도 꽤 오래 걸립니다.. 그렇지만 친해 지자고요...

네이버를 철저히 이용하는 겁니다!


네이버 쇼핑 자주 들여다보세요!

아니 시장에 안 가보고 어떻게 물건을 파나요? 

가서 다른 가게들은 어떻게 파는지.... 내가 팔려고 하는 물건은 어떤 자리인지.. 얼마나 비슷한 가게가 많은지... 이런 거 오프라인 가게들 다 하는 거 아닌가요?

 

상품 등록 키워드 이런 거는 나중에 하시다 보면 다 익히게 됩니다.


그러고 나서 제품을 하나 정석대로 등록해 보세요

 처음 등록한 제품이 바로 팔릴 거라는 허황된 상상 하지 마시고..

꼭 기억합시다!


다음 포스팅 예고!

어떻게 소싱할 것인가

네이버 데이터에 접근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할까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 더 실무적으로 네이버 데이터랩과 검색어 트렌드 시장진입 방법 등으로 다양하게 분석하고 같이 고민해 보겠습니다.

좀 난해하거나 이해 안 가시는 부분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최대한 성실하게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