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연관검색어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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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제가 활동하는 커뮤니티에 재밌는 문의가 있어서 포스팅합니다.

연관검색어 관련 문의였는데요...

한번쯤 짚어볼까 합니다.

대부분 키워드 작업에 많은시간과 노력을 들이시지요? 그리고 다양한 방법으로 제품명을 작성하실겁니다.

사실 제품명이 검색과 매출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는건 어느 누구도 부인할수 없지만...

그래도 한번정도는 다른 관점에서 들여다 볼 필요도 있습니다.

지금 부터 하나하나 짚어 보겠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창업


결론부터 말씀드리지만 연관 검색어 참고는 하시되 맹신은 하지 마세요~^^  


대부분 상품명 만드실 때 하시는 과정 보면 다 비슷하세요~^^

워낙에 여기저기 유튜버들이 같은 말 가지고 이리저리 다르게들 떠들어 대니까.... 일단 살펴보면...

 

  • 대표키워드는 안된다
  • 롱테일 키워드로 해라
  • 연관 / 자동완성 키워드 검색량하고 경쟁률 비교
  • 키워드 중복금지

 

뭐 이 정도 당연한 얘기들은 천기누설하듯이 얘기들 하지요..

혹시 이런 내용도 모르시는 분들은 없으시지요?   

있으실까 봐 친절한 윤피디가 짧게 언급할게요...^^

 

사실 제품명 만드는 거는 그리 간단하지 않습니다.. 

이 룰만 지켜서 다되면 누구나 대박 나게요...^^ 

저도 항상 고민하고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제품이라는 게 각 상품마다 저마다의 시장을 가지고 있고요..

사는 사람들도 다 다른 군을 형성하고 있어요...

 

그런데.. 뭘 자로 잰듯한 규칙들을 만들어 내시고 이게 정답이다라고 외치시는지 모르겠어요..^^

 

 

암튼.. 이런 말들에 너무 현혹되지 마시고~

그래도 일반적인 기본룰은 있습니다.

다만 그건 여러분들이 계속 등록하고 시행착오 하시다 보면 자연스럽게 숙달되실 거예요.

저도 나중에 따로 한번 제가 키워드 뽑는 방법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물론 저는 "제가 정답이다" 소리는 절대 안 합니다.

그냥 제가 하는 방법이 해볼 만하겠다 하시면 따라 적용해보시라 말씀드립니다.


각설하고.보통 제품명 만들 때. 유사하게 하실 거예요

 

보통 여기에 검색을 하지요?

우리는 여기를 통합검색창이라 하고요~

실제 검색을 해보시면~

 

 

이렇게 나오는 걸 자동완성 키워드라고 합니다.

 

그리고 맨 아래 나오는 연관검색어도 있지요. 

네이버 쇼핑으로 넘어가면 이렇게 쇼핑과 관련된 자동완성 키워드가 있고요.. 

이 키워드들은 실제로 구매가 일어나기가 더 좋은 키워드 들이라 합니다. 

 

당연히 우리는 통합검색의 키워드 보다 쇼핑검색의 키워드를 더 주시할 필요가 있겠지요?

 

 

마지막으로 

이렇게 쇼핑연관 키워드들이 있겠네요~!

대부분 이런 4가지의 키워드들에서 나름 열심히 조회수나 경쟁률 확인하고 조합해서 올리시잖아요?

 

실제 자기 판매하는 물건이 키워드와 정확도가 일치하는지 하는지는 신경 안 쓰시고...ㅜㅜ

 

지금은요... 네이버가 너무 똑똑해서.. 키워드 잘 만드는 거보다는.. 키워드와 실제 판매하는 상품의 정확도를 많이 봅니다..

 

키워드 하고 내 실판매 제품 정확도가 어설프면 과감히 포기하시는 게 차라리 낫습니다.

그게 오히려 상품 등록 점수를 더 받아요~!

 

뭐 이런 거는 나중에 키워드 관련 포스팅에서 한번 더 자세하게 말씀드릴 거고요.

이거 하나 체크해 볼까요?

압도적으로 스마트폰 구매가 더 많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매출의 80프로 이상!

 

그럼 당연히 여러분은 스마트폰 환경에서 해보셔야 되는 겁니다. 꼭! 

 

이 내용은 이전 포스팅에도 언급했으니...  

일단 아래로 내려보면~!

 

 

광고 제외하면 이 자리네요.. 3등 안에 들어야 된다는 ㅜㅜ

대부분 이 자리는 어렵고 아마 쇼핑 더 보기 눌러서 순위 안에들 계시지요...

그런데.. 자세히 보니까...

 

 

어떤가요? 함께 찾는 쇼핑키워드~! 와 이런 게  있었네요? 그리고.. 두 번째는 가격대별 인기상품!

 

당연히.. 우리는 이 두 조건을 고려해야겠지요? 우리가 맨날 고민하는 연관 키워드는 어디 있나요?

 

 

이렇게 맨 아래 있네요. 이거 클릭받을 수 있을까요? 

물론 이 키워드들이 불필요하다는 건 아니고요..

이 키워드들이 여성자전거를 검색하면서 관련도가 높아서 참고는 하시되.. 네이버가 의도적으로 노출시키는 순위에서는 한참 밀려있다는 거지요!

 

여러분들의 등록한 제품이 순위에 있기는 하지만...

 

 

모바일 상에서는 저기 쇼핑 더 보기 안에 들어가서 보여질 겁니다. 그나마 한번 들어가서 바로 있으면 다행인데...

차라리.. 그럴 바에는...

 

 

이렇게 아줌마 자전거를 한번 노려보는 것도 좋아 보이네요~ 그리고 가격대도 보니까... 

 

 

이렇게 인기상품에 해당되고 있고요~^^

뭐 판매자들은 여기 열심히 눌러서 자기 제품 쇼핑순위 보면서 위로 두 하시고 흐뭇해하시는데...

사실 구매자들은 저기 잘 안 누르지 않나요?

 

명심하셔야 되는 게.. 모니터로 보면서 마우스로는 잘 누를지 몰라도...

스마트폰에서 사람들이 좌우보다 위로 밀어 올리는 걸 좋아합니다... 당연히 작은 스마트 화면에서 안 보이는 글씨 찾아 누르기 보다 위로 밀다가 걸리는 거에서 멈추지 않을까요?

 

사례를 들면..  쇼핑연관검색이 그렇지요...

 

 

지금 이 자리가 그렇게 매리트 있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이것보다는 오히려

 

 

이게 더 구매자를 자극하는 거 같은데요?

 

제가 이 포스팅에서 꼭 드리고 싶은 말씀은... 반드시 페르소나 기법을 도입하고.. 그래야만 필요한 검색어 추출이 되니까..

 

페르소나라 함은... 뭐 사전적인 의미나 마케팅용어 풀이는 나중에 시간 되면 말씀드리고...


 

이렇게 하시면 팔리는 키워드도 보이고.. 구매행동분석에 의해서 숨어있는 키워드나 셀링포인트가 보일 겁니다


아  그렇다고 연관키워드가 쓸모없다는 뜻은 절대 아니고요~^^ 

요거는 제가 상품명 만드는 방법 포스팅 할 때 다시 한번 언급하겠습니다~^^ 

짧은 팁이다 하고 시작했는데 주저리주저리 길어졌네요...^^


포스팅 정리!

모바일에 눈에 뛰는 순서대로 키워드 작성하고

단 본인의 제품과 정확도가 일치 하는대로

관련도가 적으면 과감히 포기하고 차라리

그 키워드와 정확도가 높은 제품을 추가등록하자!



쉽게 포기하지 마세요!

포기는요..

노력해 본 사람만

할 수 있는 특권입니다.

노력한다고 다 성공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성공한 사람들은

노력을 했다는 게 팩트지요!




"모자라는 부분은 많지만 제가 경험해 보고 고민해 본 문제를 공유하기 위해 적습니다.

망망대해에 있다고 느끼시는 분들께 작게나마 길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윤피디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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