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마케팅 - 기초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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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강의가 계속 늘고 있어서요~ 이번에는 SNS마케팅 수업이 시작되었습니다.

마케팅의 범위가 워낙에 크고.. 저 역시 마케팅 전공자는 아니지만..

그동안 해온 온라인 비즈니스와 강의 준비하면서 모은 자료들을 정리도 할 겸 이렇게 포스팅으로 남겨봅니다.

 

우리가 온라인이던 오프라이던 마케팅은 빼놓구 말할 수는 없지요?

 

 

포스팅 주요 내용

  • 마케팅 믹스 - 4P
  • 디지털마케팅으로 변화
  • 가격결정 요인
  • 마케팅 전략-STP
  • SWOT 분석과 전략
  • 비즈니스의 유형

마케팅 믹스- 4P

다들 당연히 잘 아시는 내용이시겠지만 그래도 마케팅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라 언급하고 넘어갑니다.

 

우리가 마케팅 용어 하면 항상 따라다니는 용어들이 있지요? 4P, 4C, STP....뭐 이런 거 한번 정도는 다 들어 보셨을 거고요

 

잘 아시다시피 항상 Easy Easy를 부르짖는 윤피디 입니다~^^ 용어 정리 이런 거 엄청 싫어하지만~

 

간단히 정리하자면~

마케팅 믹스는 기입이 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판매전략이며 4P로 구성

  • Product (제품)
  • Price (가격)
  • Place (장소/유통)
  • Promotion (판촉)

뭐 쉽게 설명드리면 갤럭시 신제품 나오면 제품의 성능과 디자인, 최적의 판매가격, 온라인오프라인 판매채널, 그리고 다양한 광고나 프로모션 전략을 결정하는 경우에 해당되겠지요~!

 

이 부분은 전통적인 방법이며 공급자 측면에서 구성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전통적인 마케팅믹스

 

이렇게 4가지 요소가 유기적으로 연결됩니다.


디지털마케팅 4C전략

마케팅 4C전략은 기존의 4P전략에서 구매자 관점에서 재정의 한 것입니다.

고객가치 (Cutomer Value)

제품의 고유기능보다는 고객이 구매했을 때 얻는 가치에 초점을 맞춥니다.

아주 정말 중요한 개념입니다. 그냥 하나의 단어이지만...이 부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온라인 사업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말씀드리며

 

윤피디가 항상 다른 분들께 말씀드리는 부분입니다.

 

 

너무 당연한 거 아닌가요? 물건을 잘 만드는 건 제조사에서 할 일이고..

우리 셀러나 마케터는 고객가치에 맞게 표현하고 어필하면 되는 거 아닌가요?

다수의 셀러분들이.. 자꾸 물건(Product)을 팔려고 하니까.. 

 

"인터넷에 내가 파는거보다 더싸게 파네.."

"최저가 경쟁 때문에 힘드네.."

"공급사가 지들이 싸게 파네..."

 

이러고 하소연 하시잖아요...ㅜㅜ

 

그냥 다르게 파세요... 같은 제품을 팔려구 하시니까. 힘드신 거잖아요..

다르게 파는 방법을 연구하시던가.. 다르게 팔수 있는 물건을 더 찾아 보시던가...

온라인 특히 위탁판매 하시는 셀러는 파는 물건의 선택에서 자유로우 시잖아요.. 그러니.. 본인이 팔수 없는 물건에 목매지 마시고.. 노력해서 팔수있는 물건에 초점을 두시는게 좋습니다.

 

온라인 판매자.. 특히 위탁이나 사입하시는 분들은.. 고객가치를 만들어서 파셔야 됩니다.

오리온 초코파이는 정을 파는 거지요?

스타벅스는 공간과 서비스를 파는 거고요~!

 

비용 (Cost)

공급자가 정하는 가격과는 다르게 생각하셔야 합니다.

고객이 지불하는 비용은 실제 가격과 구매를 위한 시간 노력등을 다 포함시켜야 합니다.

우리가 아래쪽에 다룰 편의성이 제공 되서 고객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준다면 당연히 가격을 더 받으셔도 되는 겁니다.

 

저 역시 제가 운영하는 쇼핑몰에 최저가 상품은 단하나도 없습니다.

전 열심히 만들고 고객들이 쉽게 살 수 있게 그리고 그들이 원하는 걸 보여주고 그만큼의 비용을 청구합니다.

대충 만들어서 열심히 만들고 판매하는 사람들과 똑같이 매출이 나오면 불공평한 거 아닌가요?

최저가격 경쟁하실 시간에 고객가치를 만족시키고 비용을 올리는 게 오히려 더 효율적일 겁니다.

 

편의성 (Convenience)

고객이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을 최대한 고려합니다.

우리가 노출을 위해서 SEO를 맞추고 선택을 받기 위해서 대표이미지를 신경 쓰고 구매전환을 위해서 상세페이지를 열심히 만드는 것도 고객에게 편의성을 제공하는 것과 일치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양방향 소통 (Communication)

지금은 고객과의 소통이 없는 비즈니스는 성공하기 어렵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예시를 들면 리뷰가 그렇고요 톡상담이나 다양한 외부 유입채널 (SNS)을 활용하는 방법이 여기에 속합니다.

 

이처럼 온라인 마케팅 4C전략은 제품과 서비스를 철저하게 고객중심으로 재정의 하고 고객의 니즈와 가치소비에 초점을 맞춘다는 것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공급자가 아니라 구매자의 입장에서 모든 마케팅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여기서 이순신 장군의 명언을 떠올려 보셔야 합니다.

 

"살려고 하는 자 팔것이요 팔려고 하는자 못 팔 것이다!"


마케팅 전략 - STP

마케팅 수업이나 쇼핑몰 컨설팅을 하다 보면 가장 만이 이야기하는 부분이지요?

 

말은 쉬운데 참~ 어렵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STP를 통해서 차별화를 만듭니다.

이 말은 우리가 마케팅 전략을 짜기 위해서 모든 것을 구체화해야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항상 두리뭉실~ 대충 이렇게 하면 되겠지 하니까~

대충~ 안 되는 거거든요~^^ 뭐든지 명확히 하셔야 됩니다.

 

고객의 특성에 따른 마케팅 전략 수립

우리 같은 셀러가 처음부터 수영복을 팔 수 있나요?

쉽지 않을 겁니다. 그럼 여성 수영복?

그거 역시 어렵지요?  

 

"임산부 수영복이나 중년 수영복은?"

 

팔 수 있지 않을까요? 맞습니다. 시장은 쪼개는 겁니다.

 

Segmentation (시장세분화)

가장 기본은 성별과 연령이고 이거보다 한 단계 깊은 임산부 빅사이즈 중년.. 등등

구체적이고 다양하게 세분화해볼 필요가 있겠지요. 

거기다가 아이 유무까지 넣으면 좀 더 구체적이겠지요?

그럼 그런 동질집단의 니즈가 보일 거고요.. 거기에 맞는 다양한 고객만족 가치가 보입니다.

Targeting (목표설정)

이렇게 시장을 세분화한 후에는 내가 진입하려는 시장을 정확히 파악하고 목표 설정을 합니다.

여기서 필요한 부분이 페르소나 기법입니다. 철저하게 그 사람이 되어 봐야겠지요?

보통 페르소나 하면 떠올리는 게 영화에서 감독과 배우의 관계이지요?

 

 

이분들이 대표적인 관계이고.. 영화감독들이 본인들의 생각과 의중을 배우를 통해서 들어내는 거와 같습니다.

 

마케팅에서 페르소나는.. 소비자들에 전달되는 가치의 가상 이미지입니다.

어떤 제품이나 혹은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하여 시장과 환경 그리고 사용자들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되며

어떤 특정한 상황과 환경 속에서 어떤 전형적인 인물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에 대한 예측 하기 위해서 실제 사용자 자료를 바탕으로 개인의 개성을 부여하여 만들어집니다.

 

좀 더 쉽게 설명드리면 마케팅에서 페르소나를 설정한다는 것은

브랜드나 제품의 이미지를 나타낼 수 있는 구체적인 개성을 지닌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는 것

 

뭐 저는 남자지만 임산부 수영복을 팔기 위해서 제가 임산부가 되는 상상을 하고 거기에 따른 니즈를 파악하는 거지요

Positioning (기준설정)

구체적인 목표가 설정되었으면 거기에 맞추어 내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방법입니다.

당연히 목표 범위가 넓어지면 기준도 넓어지겠지만..

시작은 좁은 타게팅과 상세한 기준으로 공략해야 되겠습니다.

 

저 역시 처음부터 오리털바지를 판매한 것이 아니라. 배달바지에서 시작해서 오리털바지 그리고 방한바지로 목표설정을 넓혀 나갔습니다.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고 거기에 맞는 포지셔닝이 바로 성장의 시작입니다.


4P와 4C STP 정리

공급사 관점과 소비자 관점을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공급자의 4P와 구매자의 4C를 연결하는 STP가 필요하고 여기서 중간셀러나 마케터들의 역할은 소비자의 노력과 시간을 줄여주고 거기에 대한 비용을 이익으로 받는 것이지요

 

더 이상 쉽게 알려드릴 방법이 없다..ㅎㅎㅎ

 


어찌 되었건 마케팅의 기본 중의 기본이니.. 한번 정도는 깊이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온라인 마케팅을 시작하기 위한 첫걸음이었습니다.

다음에는 SWOT 분석과 비즈니스 유형별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윤피디였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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